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Android

#01. Android Programming 개발환경 구축

이번 소개에서는 Android Programming을 위환 개발환경을 구축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꽤 많은 설치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야만 개발환경 구축이 가능합니다.


먼저 필요한 설치 파일들이 뭐가 있는지 보도록할께요.


1. JDK

2. Eclipse

3. SDK

4. ADT

7. AVD


1번과 2번은 제 블로그 자바 관련 카테고리를 보시면 쉽게 설치 가능합니다 ^^

아 참고로 JDK설치시엔 최신 버전으로 설치 해주세요!


그럼 3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eveloper.android.com에서 최신버전의 SDK를 다운 받으실수있습니다!


여기서 파란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해주세요! 모두 다운로드가 완료 되었다면 설치를 해보도록 할께요.



이런 화면이 떠야만 합니다. JDK를 제대로 설치 하셨다면 이런 화면이 뜨지요. 만약 이런 화면이 뜨지 않고 JDK가 깔려있지 않다는 블라블라 거리는 메시지가 뜨면 이렇게 해보도록 하세요. 자바 환경변수를 설정 해주는 방법 입니다.


내컴퓨터 속성 > 고급 시스템 설정 > 환경 변수 > 시스템 변수창에 있는 새로 만들기


이런식으로 변수이름은 JAVA_HOME으로 해주시구요, 변수 값은 jdk가 깔려있는 경로로 해주세요! 모두 적으셨다면 확인 눌러주시고 이번엔 Path를 편집해야합니다.

편집 버튼 눌러주세요~

정확히 ;%JAVA_HOME%\bin; 이라고 적어시구 확인 누르고 적용하고 나옵시다!

그럼 설정이 잘되었는지를 위해 cmd창을 켜보도록 할께요. cmd창은 윈도우키 + R로 실행창 띄우고 cmd라고 치시면 됩니다.

java라고 치면 이런식으로 뜰겁니다 이런 jdk가 깔렸다는 의미 입니다.


그럼 이번엔 javac라고 쳐볼께요.

이런식으로 설명이 마구마구 떠줘야 합니다. 이런식으로 떴다면 변수 설정은 실수없이 잘된겁니다! 그럼 다시 설치 파일을 실행시켜 주시면 제대로된 위와 같은 화면이 뜰겁니다!


저희는 대부분 개인 컴퓨터를 사용 하고있으니 모든 유저가 사용 가능하도록 설치할께요.


설치 경로는 편하신대로 하면됩니다 저는 그대로 설치하도록 할께요.




설치가 모두 끝났네요. Finish 버튼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SDK manager창이 뜰겁니다.



이런식의 창이 뜨면 위에 Androidxxx 부분들이 무척 많네요. 저희가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사용할 버전들을 선택하여 설치하는 부분입니다. 최신 버전과 많이 쓰이던 버전을 선택해서 깔아보도록 할께요.


빨간줄로 밑줄 처진 Extras는 꼭 선택 하셔서 설치 해주도록 합시다. 설치할 항목을 모두 체크 하셨다면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들을 해줍시다! 시간이 조~금 마니 걸리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시길 ㅠㅠ


설치 완료 했습니다! 후..정말 오래걸리네요

이제 Eclipse를 틀어보도록 할께요!


Eclipse를 실행 하셨다면 Help메뉴에서 Install New Software메뉴를 선택 해봅시다.


그럼 이런창이 뜬걸 볼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add버튼 꾸욱!


그리고 위에 보이시는 대로 그대로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Name은 구지 똑같이 하실 필요 없어요! 그리고 OK!


조금 기다리다 보면 두개의 항목이 생기는걸 볼수 있을겁니다. 두개 항목 모두 클릭 하시고 Next!



동의 한다는 옵션을 선택하고 Finish버튼을 꾸욱 눌러 줍시다!

설치가 되고있네요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Eclipse를 restart할겁니다.


자 이제,

다시 SDK manager를 틀어서 몇가지를 더 설치 해야합니다. 이번에 주의 하실점은

SDK manager를 eclipse에서 실행 시키지 마시고!! 설치된 경로로 가셔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시켜 줍시다. 관리자 권한으로 꼭! 실행 시켜주셔야 합니다!!!


실행 시키셨으면 빨간줄로 밑줄 처진 항목을 클릭하시고 Install을 GOGO 해줍시다.


이번엔 Eclipse 메뉴에서 Window > AVD Manager로 들어 가볼께요.


AVD(Android Virtual Machine)을 만드는 관리자 입니다. New버튼을 눌러보아요.


Name은 적고 싶으신대로 적으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그대로 해주시는게 좋아요. SDcard 용량도 더주고 싶으신 분들은 512까지는 주셔도 상관 없습니다. 모두 다 적으셨으면 Create AVD버튼 꾸욱


자 AVD하나가 성공적으로 만들어졌네요. 그럼 실행 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Start버튼 꾸욱


스마트폰 화면이 떡하니! 이걸 바로 애뮬레이터라고 합니다. 우리가 프로그래밍한것을 가상 머신에서 직접 실험 해볼수 있는거죠. 


여기까지 Android Programming 개발환경 구축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rogramming >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기초개념  (0) 2012.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