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Linux

#15. alias, vim, 변수 영구적 설정/등록

이번소개에서는 앞에서 소개해드렸던 alias, vim, 변수 설정/등록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에 설정/등록 들은 터미널을 끄거나, 리눅스를 재부팅하게되면 설정값들은 초기화가 되버립니다. 그럼 매번 설정을 다시해야하는 번거러움이 생기기마련인데요. 영구적으로 설정/등록 하는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위에 설정들은 영구적으로 설정/등록 하되, 모든계정에 영향이 가게 할수도, 특정 사용자계정에만 영향이 가게 할수도 있습니다.



1.Alias


alias에 등록된 명령어들은 alias로 확인을할수있죠.


위에 목록들은 리눅스를 설치할때부터 설정되어있는 기초값들입니다.

이 상태에서 alias 명령어이름='명령어'로 등록을 하고 사용하지만 터미널을 끄면 사라지죠.


/etc/bashrc

모든계정에게 영구적으로 영향을 줄수있는 alias설정 파일입니다.

vim을 이용하여 파일의 내용 마지막줄에 새로운줄을 추가한후

보통 alias등록하듯이 새로운 설정을 추가시켜주면 됩니다.



마지막줄에 alias pracdir='cd /practice'라는 문구를 집어 넣고 wq로 저장하고 나와보

록 하겠습니다.



분명 설정파일에 새로운문구를 추가했는데도 아직 추가된 alias가 없네요.

여기서 주의하실점은 설정파일을 수정하시고난후에는 항상 동기화를 시켜주셔야합니다.

그래야 리눅스가 설정파일을 다시 읽고 새로운 설정으로 갈아타거든요.


source /etc/bashrc

동기화 하는명령어 입니다.



alias pracdir='cd /practice'가 생긴걸 볼수가있네요. 여기에 등록된 설정들은 root계정을 포함해서 모든 계정에 설정이 됩니다. 이번에는 특정 계정에만 설정하는 법을 보도록할께요.



$HOME/.bashrc

특정 계정에게 영구적으로 영향을 줄수있는 alias설정 파일입니다.

여기서 $HOME은 해당계정의 홈디렉토리경로는 나타내는겁니다.



MoVenPick이라는 계정의 홈디렉토리입니다. 홈디렉토리에서 숨겨진 파일/디렉토리 모두 출력을 해보니 .bashrc라는 숨김파일이 존재하네요. 이파일이 바로 특정계정의 alias설정 파일입니다. 위에 모든계정 설정파일과 똑같은 방법으로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설정파일을 수정후 source명령어로 동기화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ohome이라는 명령어가 추가된것을 확인할수가있네요! 자 그럼 다시 root계정으로 돌아와 alias로 gohome이 존재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ohome이라는 alias는 존재하지 않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전체 계정또는 특정 계정에 영구적으로 alias를 등록하실수 있습니다!



2.Vim


vim또한 위에 alias와 같은 설정파일들이 존재합니다. vim에서 실행모드를 통해 여러가지 설정들이 가능하죠. 행번호 표시,대소문자 구별/무시 등등 여러 설정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런 설정은 해당 vim에서 나와버리면 모두 초깃값으로 돌아가버리는...아주 번거로운 단점이 있었지만 이제부터 소개해드리는 설정파일에 설정을하신다면 영구적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etc/vimrc

alias설정파일(bashrc)와 동일한 디렉토리(etc)에 존재합니다.

이 설정파일은 모든계정에서부터 vim설정이 적용됩니다.


이 설정파일또한 마지막줄부터 설정할 옵션들을 적어주면됩니다.

먼저 행번호 표시부터 설정해보겠습니다. 저장하고 나와서

vim 을 실행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엔 vim을 실행시키자 바로 행번호들이 표시되어있는걸 볼수있습니다.


$HOME/.vimrc

이 설정파일은 alias설정파일과 같은 원리입니다. 특정계정에게만 설정할수 있는 설정파일이죠. 위와 같이 설정하시면 특정계정에게만 설정되는걸 볼수있을겁니다!



3.변수(Variable)


변수역시 등록후 터미널을 끄게되면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위에 소개 해드렸듯이 모든계정 또는 특정계정에 영구적으로 변수를 등록하는 설정파일들이 존재하는데요, 지금부터 그 설정파일들을 한번 보도록할께요.


/etc/profile

모든계정에 영향을 주는 변수등록 파일입니다. 역시나 마찬가지로 vim을 이용해 마지막줄부터 추가해줄 변수들을 적어내려가면 됩니다.



위에 설정파일들과 똑같은 방법으로 설정을 해봤습니다.



source /etc/profile로 동기화를 시켜준뒤 set라는 모든변수 출력 명령어를 grep으로 이용해 test로 시작하는 변수를 출력해보았습니다. 등록이 되어있네요.

터미널을 끄고 다시한번 출력해보세요. 출력이 될겁니다. 



$HOME/.profile

특정계정에 설정하는 파일입니다. 위에 방법과 똑같이 하시면됩니다^^




이번소개에서는 임시적으로 설정되던것들을 영구적으로 설정하는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랄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OS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 crontab(영구적 예약설정)  (0) 2012.10.07
#16. fstab(영구적마운트설정)  (6) 2012.10.06
#14. tar, gzip 압축파일 생성/해제  (0) 2012.09.23
#13. RPM & YUM  (0) 2012.09.22
#12. HDD추가, 파티션 나누기 & 마운트(Mount)  (0) 2012.09.21